레져·여행 관련뉴스

바덴산, 봄 축제 앞두고 순례자 북적

뉴스포커스 0 27


베트남 떠이닌(Tay Ninh)성 중심부에 위치한 썬월드 바덴산(Sun World Ba Den Mountain)이 매년 음력 1월 4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봄 축제로 순례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바덴산 기슭에 운집한 순례자들을 촬영한 사진은 전 세계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바덴산 기슭에 운집한 순례자들을 촬영한 사진은 전 세계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베트남 남부의 ‘지붕’으로 불리는 바덴산
베트남 남부의 ‘지붕’으로 불리는 바덴산
베트남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소 중 하나인 썬월드 바덴산은 해발 986미터로 베트남 남부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독특한 문화유산으로도 잘 알려진 바덴산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한 해의 평화와 건강을 기원하는 여행자들이 즐겨 찾는 중요한 영적 성지이기도 하다.

매년 개최되는 바덴산 봄 축제는 고유의 문화 행사이자 떠이닌성 최대 규모의 축제로 이 시기에는 산 기슭에 대규모 인파가 몰려 마치 ‘축제 캠핑장’을 방불케 하는 장관이 연출되곤 한다.

최근 음력 설 연휴 동안 바덴산 기슭에 운집한 군중을 촬영한 사진은 마치 한 폭의 감성적인 추상화를 연상케 한다. 베트남 소셜 미디어에서 수십만 회 이상 공유된 이 사진은 전 세계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기간 수많은 순례자들은 호텔이나 게스트 하우스에 투숙하는 대신 바덴 국립관광지(Ba Den National Tourist Area) 안에서 돗자리나 담요를 깔고 신성한 땅의 성스러운 기운을 느끼며 밤을 보낸다. 다음 날 아침 일찍 산을 올라 정상에 있는 바탑(Ba Pagoda)을 참배하기 위함이다. 뗏(Tet·설) 연휴에 바덴산 기슭에서 하룻밤을 보내는 것은 수년에 걸쳐 하나의 전통이자 영적 여정으로 자리 잡았으며 새해 맞이를 한층 특별하게 하는 독특한 행사가 됐다.

베트남 민속 신앙에 따르면 음력 정월은 새해의 시작이자 새로운 기회의 시작이며, 영적 세계가 열리는 시기다. 베트남인들은 이 기간에 바덴산에서 향을 올리면 린손탄마우(Linh Son Thanh Mau, 린손 성모) 보살의 가호를 받아 일 년 내내 행운과 보호를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린손탄마우는 기적적인 현신과 자비로운 성품으로 유명하며 베트남 남부 민속신앙에서 존경을 받는 존재다. 전통적 요소와 영적 요소가 조합된 의식은 베트남 고유의 문화유산을 경험하려는 해외 관광객을 포함해 수십만 명의 방문객을 끌어들이는 매력적인 관광 요소로 자리매김했다.

산 중턱에 자리한 수백 년 역사의 전통사원 디엔 바(Dien Ba)와 바탑에는 수천 명의 신자가 방문해 한 해의 첫 공양과 기도를 올리고 복을 기원한다. 정상에는 아시아 최대 불상이자 세계 최대급 미륵보살상(Maitreya Bodhisattva statues)인 타이보다손(Tay Bo Da Son) 불상이 자리하고 있다. 불상 아래에는 방문객들이 불교 문화를 경험하고 새해의 평온과 희망을 얻을 수 있는 대규모 전시 공간이 마련돼 있다.

바덴산의 명성은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다. 사진작가 쩐 뚜언 비엣(Tran Tuan Viet)이 구름에 둘러싸인 바덴산 정상의 ‘타이보다손 불상’을 촬영한 작품 '베트남 남부 최고봉(The Highest Mountain in Southern Vietnam)’은 2024년 ‘소니 월드 포토그래피 어워드(Sony World Photography Awards)’에서 베트남을 대표해 상을 받았다. 그의 감각적인 작품은 전 세계 206개 국가 및 지역의 사진작가 7만4000명이 출품한 41만5000여점 가운데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 사진은 2024년 4월 런던의 서머셋 하우스(Somerset House)에서 열린 전시회에 전시돼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당시 세계 언론은 바덴산의 숨막히는 아름다움에 주목했다. 타임즈오브런던(The Times of London)과 스코틀랜드의 데일리 레코드(Daily Record), 프랑스 리용의 유로뉴스(Euronews) 방송 등 세계 굴지의 매체들이 여러 수상작 중 ‘베트남 남부 최고봉’을 1위로 꼽으며 찬사를 보냈다.

바덴산의 자연 경관은 놀랄 만큼 아름답다. 산 정상에 서면 탁 트인 전망이 펼쳐진다. 푸르른 논이 지평선까지 끝없이 이어진 광활한 떠이닌(Tay Ninh) 평원과 광대한 다우티엥 호수(Dau Tieng Lake)의 반짝이는 물결, 굽이치는 도로가 만들어내는 그림 같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바덴산은 지금부터 봄이 끝날 때까지 끊임없는 순례객들의 발길 속에 활기찬 축제의 장으로 변모한다. 바덴산 봄 축제는 음력 정월 내내 계속된다. 즐거움이 가득한 미륵 축제(Maitreya Festival), 부의 신 축제(God of Wealth Festival), 보름달 축제(Full Moon Festival) 등이 이어진다.

이후 바덴산은 5월 9일 세계 최대 불교행사 중 하나인 ‘2025 유엔 베삭 데이(United Nations Day of Vesak Celebration)’의 주 행사장이 된다. 이 성대한 축제에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그 중에서도 존경받는 고승과 불교 지도자, 80개국에서 파견된 대표단과 베트남 국내외 불교 신자 수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는 대규모 등불 제례는 행사의 백미가 될 전망이다.

썬월드 바덴산 소개

베트남 떠이닌 북서쪽 11km에 위치한 썬월드 바덴산은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자연 경관과 오랜 역사를 지닌 영적 사원 단지로 유명하다. 해발 986m의 이 산은 베트남 남부의 ‘지붕’이라 불린다. 산 중턱 350m 높이에 위치한 바탑은 떠이닌에서 가장 오래된 탑으로 신비한 전설을 여럿 간직한 영적 문화 단지다. 바탑, 항탑(Hang pagoda), 동황청(Dong Hoang Chung), 중탑 (Trung pagoda), 모이탑(Moi pagoda) 등이 모여있는 바덴산은 남부에서 가장 성스러운 장소로 명성을 얻고 있다. 특히 매년 음력 1월에는 봄 축제가 열리는 가운데 수많은 방문객들이 이 곳을 찾는다. 특별한 예술 프로그램과 불꽃놀이, 스포츠 경기, 독특한 민속놀이 등이 불교도는 물론 방문객들을 매료시킨다. 음력 1월은 모두가 즐거운 봄 활동을 만끽하며 평화롭고 즐거운 새해를 기원하는 시기다.

웹사이트: https://sunworld.vn/en/ba-den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