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 관련뉴스

‘개인 인텔리전스 네트워크’ PIN AI, 빅테크로부터 개인 데이터 보호 및 ‘사용자에게만 충성’하는 프라이빗 AI 구현 위해…

뉴스포커스 0 11


PIN AI(Personal Intelligence Network, 개인 인텔리전스 네트워크)가 13일(현지 시간) 공식 출범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 데이터를 통제·보호·활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하겠다고 선언했다. 미국 컬럼비아대·MIT·스탠퍼드대 출신 팀에 의해 설립된 PIN AI는 사용자 선호도에 부합하는 투명한 인프라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AI 도입을 촉진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개인의 니즈를 최우선에 두고 데이터 중앙화를 배제함으로써 빅테크 이익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AI를 구현하겠다는 목표다.

이 프로젝트는 a16z Crypto (CSX), Hack VC, 세콰이어 캐피털(미국) 스카우트, 그리고 일리아 폴로슈킨(Illia Polosukhin), SOL 재단 대표 릴리 류(Lily Liu), SUI 창립자 에반 청(Evan Cheng), 폴리곤(Polygon) 공동창립자 산디프 네일월(Sandeep Nailwal) 등 블록체인 업계 주요 인물들의 투자를 유치해 눈길을 끈다. PIN AI는 이를 기반으로 분산형 에지 AI(Edge AI) 네트워크를 선보여 개인 AI 통합을 대규모로 실현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개인 중심 ‘데이터 뱅크’로 개발자·사용자 모두에게 새 가능성 열다

PIN AI 플랫폼은 사용자 지향적이고 유연한 ‘데이터 뱅크’를 구축해 폐쇄적인 AI 생태계에서 맥락 있는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던 개발자들의 고민을 해결한다. 동시에 데이터 독점을 ‘민주화’함으로써 사용자 스스로 개인 정보를 통제할 수 있게 하고, 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쇼핑·투자·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의 통합 인사이트를 개발자에게도 제공한다.

LLM·에이전트 프레임워크 고도화와 빅테크 데이터 남용에 대한 우려, 분산형 솔루션 수요 증가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AI 에이전트(Agent) 기술이 빠르게 고도화되는 가운데 빅테크의 데이터 활용 방식에 대한 우려와 함께 분산형 솔루션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고 있다. PIN AI는 이 같은 흐름을 적극적으로 포착해 개인을 위한 AI 활용 극대화라는 미션을 실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PIN AI 공동창립자 다비데 크라피스(Davide Crapis)는 “스마트폰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민감한 데이터가 담긴 기기다. 곧 누구나 자기만의 퍼스널 AI를 갖게 될 텐데 그것이 몇몇 거대 기업에 당신의 모든 행동을 보고하도록 놔두겠습니까? 미래는 두 가지다. 하나는 빅테크가 모든 개인 데이터를 소유하며, 개인 AI가 그들의 이익을 우선하는 경우다. 다른 하나는 사용자 본인이 데이터를 소유하고, 접근 권한을 제어하며, 그 직접적 혜택을 누리는 경우다. PIN AI는 오직 ‘사용자에게만 충성’하는 AI를 만들기 위한 툴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PIN AI 신규 모바일 앱: 안전한 인프라로 개인 데이터를 기기에 보관

PIN AI가 이번에 공개한 모바일 앱은 이러한 혁신의 핵심이다. 해당 앱은 사용자 데이터를 중앙 서버가 아닌 개인 기기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보안 인프라를 제공한다. 또 지메일(Gmail)·소셜미디어·금융 거래 내역·데이팅·채팅 기록 등 다양한 웹2 기반 데이터 소스를 앱에 연결해 사용자가 직접 퍼스널 AI를 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 이해도를 높여 더욱 맞춤형 AI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PIN AI 공동창립자 벤 우(Ben Wu)는 “결국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진정한 주권자는 사용자 자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저희는 빅테크 생태계로부터 독립적인 퍼스널 AI를 만들어가고 있다. 개인별로 쌓아온 데이터 이력을 이식하고, 맥락에 맞는 의도 기반 데이터와 함께 기기 내에서 강력한 퍼스널 인텔리전스 모델을 구동하면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퍼스널 AI 에이전트를 구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God Model’ 등 혁신 기능 탑재… 나만의 프라이빗 AI 지속 학습 가능

PIN AI 앱은 Guardian of Data, 일명 ‘God Model’ 같은 혁신적 프로토콜 기능을 통해 사용자 개인 AI가 얼마나 사용자 본인을 이해하고 있는지, 학습 상태를 직접 확인·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Ask PIN AI와 같은 기능을 활용하면 선물 고르기·여행 계획·투자 자금 배분 등 일상적인 작업을 개인 맞춤형으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이처럼 PIN AI는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블록체인 프로토콜 기반의 분산형·보안형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오픈소스를 통해 누구나 지메일이나 소셜미디어 같은 앱을 손쉽게 PIN AI에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를 제공하며, 인증 과정도 매끄럽게 이뤄진다. 사용자 인증 정보는 신뢰실행환경(TEE,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에 보관되고, 모든 연산은 암호화된 상태에서 수행된다.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보안과 투명성을 극대화해주기 때문에 PIN AI조차 암호화 키에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 특징이다.

블록체인으로 재정적 투명성 확보, 생태계 확장성 극대화

블록체인은 재정적 투명성의 기반 역할도 한다. 핵심 활동들은 온체인(온블록체인) 상태에서 테스트 및 인증을 거쳐 실행된다. 반면 사용자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직접 올리는 대신 개인 기기에 저장분산화와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블록체인 레지스트리를 통해 PIN AI는 향후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프로토콜에 연결할 수 있어 개방적이고 상호운용성 높은 생태계로 확장될 수 있다.

PIN AI 공동창립자 빌 선(Bill Sun)은 “데이터를 독점하고 경쟁을 저해하는 빅테크와 달리 PIN AI는 사용자가 데이터를 직접 보호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며 “이는 현재 빅테크나 새롭게 부상하는 ‘AI 네이티브’ 기업들이 주도하는 착취적 AI 생태계를 대체할 혁신적인 대안이다. PIN AI는 개인의 AI가 외부의 AI 에이전트 생태계와 상호작용해 개인의 의도를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하는 ‘에이전트 경제(agent economy)’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PIN AI 앱을 지금 다운로드하고 개인 데이터를 되찾아보자. PIN AI를 통해 앞으로 AI가 정말로 사용자만을 위해 봉사하는 미래를 함께 만들 수 있다.

· 자세한 내용과 가입 안내: https://www.pinai.io/?name=SignUps

PIN AI 소개

PIN AI는 사용자에게 개인 데이터 주권을 부여하고, 사용자에게만 충성하는 로컬 프라이빗 AI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블록체인 보안과 사용자 중심 혁신을 결합해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소비·투자·소셜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사용자를 학습해가는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에코시스템을 만들어간다.

웹사이트: https://www.pinai.io/?name=SignUps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