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관련뉴스

현장진단 전문기업 아이젠텍, 차세대 분자진단 플랫폼 ‘MoiM’ 기반 임상 시험 결과 SCIENTIFIC REPORTS 게재

뉴스포커스 0 21


현장진단(POC, Point Of Care) 전문 벤처기업 아이젠텍(www.igenetech.co.kr, 대표 김경호, 강진석)은 자사의 차세대 분자진단 플랫폼 MoiM을 활용한 임상 시험 결과가 네이처(Nature) 자매지인 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고 21일 밝혔다.

SCIENTIFIC REPORTS 논문 게재 표지 및 요약
SCIENTIFIC REPORTS 논문 게재 표지 및 요약
이번 연구에서 사용된 MoiM Dx100은 핵산 추출 및 증폭 시약이 포함된 올인원 카트리지 시스템을 채택해 검체 주입만으로 분자진단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의료 현장에서 단일 시료를 1시간 이내에 분석할 수 있으며, 4개의 형광 검출 채널을 갖춘 반응 체임버를 이용해 최대 16개의 유전자 동시 검출이 가능하다. 해당 장비는 2024년 5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체외진단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아이젠텍은 MoiM 플랫폼을 통해 기존 분자진단 검사 대비 비용 절감과 검사 시간 단축을 실현해 질병의 정확한 원인 분석, 심각도 평가, 치료 모니터링 등의 분야에서 진단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수의 제품을 개발 중이며, 관련 기업들과의 상용화 협력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올해 주요 제품의 추가 식약처 인증을 앞두고 있으며, 유럽 CE 인증 또한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강진석 대표는 “MoiM 플랫폼의 인허가 획득 및 국제품질시스템 인증에 이어, 실제 임상 환경에서의 성능 평가 결과가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저널에 게재되면서 아이젠텍의 기술력이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사업 협력과 제품 인허가, 상용화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이젠텍 소개

주식회사 아이젠텍은 2022년 3월 설립돼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장진단 플랫폼 및 카트리지, 시약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 중심의 의료기기 벤처 기업이다. 분자진단과 면역진단 플랫폼 및 시약/ 카트리지 개발, 양산, 인허가를 포함한 전 주기 과정에 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당사는 기존 대형 자동화 장비 기반의 중대형 병원 및 의료 검진 센터 중심에서 환자가 있는 현장으로의 검사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현장에서 검사 니즈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높은 정확도의 소형 자동화 올인원 장비(MoiM Dx100 & Dx200) 및 진단 시약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소형 자동화 올인원 장비의 개발 및 식약처 2등급 인증을 획득했으며, 차별화된 시약 동결건조 기술을 기반으로 인체 진단 및 비인체진단 전문 업체들과의 협력을 진행 중이다. 또한 2023년 신설된 딥테크팁스 R&D 과제에 ‘패스트트랙’으로 선정됐고, 코로나와 같은 감염질환 팬데믹을 대비하기 위한 범부처 차원의 정부지원연구개발과제에 선정돼 수행 중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웹사이트: http://igenetech.co.kr/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