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마케팅, 2024 관광기업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및 마케팅 지원사업 성공적 마무리… 평균 성장률 634% 달성
뉴스포커스
0
10
11.14 02:10
디지털 마케팅 전문 컨설팅 기업 오픈소스마케팅이 한국관광공사 주최로 진행된 2024년 ‘관광기업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및 데이터 마케팅 지원사업’(이하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 사업은 지난 6월부터 진행됐으며, 관광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
지원사업은 관광기업의 데이터 활용 역량 내재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및 시각화 △그로스해킹 기반 데이터 활용 및 컨설팅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맞춤형 지원을 제공했다. 이 과정에서 총 24개 기업이 데이터 기반 마케팅 지원을 받으며 성과를 도출했다.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및 시각화에서는 기술적 자원이 부족한 관광기업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환경을 설정하고, 핵심 지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각화 대시보드를 제공해 의사결정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기업이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두 차례에 걸쳐 구글 애널리틱스 4 데이터 활용 교육을 지원했다.
그로스해킹 기반 데이터 활용 및 컨설팅에서는 단기간에 마케팅 실험을 빠르게 반복 실행하면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별 주요 과제를 바탕으로 KPI (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하고 세 차례의 테스트 캠페인 운영 비용과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전체 참여 기업의 평균 KPI 개선율이 634%에 달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업계 내 데이터 활용 문화 확산을 위해 참여 기업 중 데이터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킨 총 5곳의 우수 기업을 선정해 성과와 주요 전략을 정리한 우수사례집을 제작해 지난 10월 22일 한국관광 데이터랩(https://datalab.visitkorea.or.kr)을 통해 공개했다.
오픈소스마케팅 오경석 대표는 이번 사업에 대해 “참여 기업들의 적극적인 태도와 컨설턴트의 전문성이 조화를 이뤄 성공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특히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통해 기업들이 빅데이터 기반 최근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관광 데이터를 활용해 국가별/지역별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었던 점이 단기간 성과 창출에 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오픈소스마케팅(https://osoma.kr)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 컨설팅 기업으로, 데이터 분석 환경 구축, 데이터 시각화, 마케팅 운영 컨설팅 및 교육 등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영역 전반에 걸쳐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픈소스마케팅 소개
오픈소스마케팅은 파트너의 비즈니스 성장과 디지털 마케팅 최적화를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며,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분석 환경 구축부터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 도출까지 비즈니스의 디지털 마케팅 성공전략을 함께 찾아간다.
웹사이트: https://osom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