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캣츠 정승혜 대표 ‘무용학원 다니면 행복해진다는 것’ 실증적으로 밝혀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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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21 02:25
우리는 무용을 배우면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도 함께 얻을 것이라 기대한다.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①무용학원의 환경, ②무용학원 지도자의 특성, ③무용학원 내 사회적 관계, ④무용학원의 IT 기술 활용이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
이번 연구는 자아존중감 이론(Self-Esteem Theory),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Social Interaction Theory), 교육 환경 이론(Educational Environment Theory), 기술 수용 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감정적 지지 이론(Emotional Support Theory) 등 총 5가지 이론적 기반을 바탕으로 분석됐다.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한국 내 무용학원을 1회 이상 등록해 수강한 경험이 있는 10~20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리서치 전문기관을 통해 대규모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응답자는 ①무용학원의 환경(위치/시설/인지도 등), ②무용학원 지도자의 특성(학력/경력/수상실적/외모/말투 등), ③무용학원 내 사회적 관계(지도자 학생 간 교류: 예)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소셜 미디어 활용 등), ④무용학원의 IT 기술 활용(온라인 강의 등),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행복을 리커트 척도(1~7점)로 평가했다.
이후 구조방정식 모형분석(SEM)을 통해 무용학원의 요인들이 자아존중감, 심리적 웰빙, 삶의 만족, 그리고 행복에 미치는 심리적 경로를 검증했으며, 다음과 같은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
첫째, 무용학원의 시설과 학생 간의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가 자아존중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지도자 특성 중에서는 경력/수상실적/말투가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학원에서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와 지도자의 외모가 심리적 웰빙을 결정짓는 핵심 요인이었다. 특히 무용학원에서 지도자-학생 간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가 활발할수록 심리적 웰빙이 크게 증가했다. 그리고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은 지도자의 외모와 말투가 심리적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고, 대학생 및 일반인은 무용학원의 시설과 IT 기술 활용을 더 중시했다.
셋째, 무용학원의 환경과 지도자의 특성이 삶의 만족을 높이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삶의 만족은 무용학원의 시설과 IT 기술 활용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도 삶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행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였다. 그리고 무용학원의 시설과 지도자의 외모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무용학원 운영자들이 단순히 교육 시설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예: 생일파티, 여행, 식사 등)를 활성화하는 것이 꼭 필요함을 시사한다. 즉, 지도자-학생 간 사회적 교류가 무용학원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 → 심리적 웰빙 → 삶의 만족 → 행복 경로로 이어지기에, 이를 적극적으로 장려할 필요가 있다.
골든캣츠 정승혜 대표는 경희대학교 무용학부 졸업 및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시장, 국회의원 등 총 26회의 표창(상장)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그동안 A&HCI 1편, SSCI 16편, SCOPUS 3편, KCI 56편 등 총 76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정승혜 대표는 한양대학교 및 경희대학교에서 겸임교수/외래교수를 함께 겸하고 있다.
골든캣츠 소개
골든캣츠(Golden CATs)는 가치를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무용을 접목한 문화 복지 서비스를 지원 및 연구 개발하며, 이를 통해 국민들이 문화예술 활동을 쉽게 향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임무 및 목표는 △한국 무용의 현장성과 지역성을 반영한 연구 사업 △산학 기술 협력을 통한 한국 무용 교육 실태 조사 △실습형 맞춤식 한국 무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국제적으로 무용 예술 분야의 학문적인 입지 확립 △무용 예술 학문의 방법이나 이론을 체계화해 고급 인재 양성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