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관련뉴스

모우재 필통박물관, ‘2022년 공예주간’ 참여

뉴스포커스 0 65


30여 개국의 600여 점의 필통이 전시된 1층 필통 전시실



경북 영주시 상줄동에 위치한 국내 최초 필통박물관이 5월 21일부터 29일까지 ‘2022년 공예주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에 개관한 모우재 필통박물관은 제1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상자인 중당 정범진 선생이 평생 모은 약 4000권의 서적과 한중 명사들의 서화 그리고 600여 점의 필통을 수집 전시한 박물관으로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지역 사회의 문화공간이 되고자 개관했다.

박물관은 90여 평의 2층 양옥이다. 1층에는 서재와 가승기록실, 필통전시실이 있다. 선생이 취미로 수집한 30여 개국의 600여 점의 필통이 전시됐다. 2층에는 선생과 인연을 맺은 한중 명사들의 서화가 병풍, 대련, 액자, 족자 등의 형태로 전시됐다.

모우재 필통박물관은 이번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공예주간’을 맞이해 5월 21일부터 29일까지 색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평일, 주말 10:00~17:00, 월요일 휴관). 특히 어린이 관람객에게는 ‘나만의 필통 꾸미기’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무료, 소진 시까지).

중당 정범진 선생은 “학예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특히 지역사회의 작은 문화공간으로서 정서적이고 우의적이며 교육적인 활용이 됐으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겠다”고 말했다.

박물관 담당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관람객이 한국의 현대 선비가 걸어온 자취와 소박한 수집에 대한 취향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을 갖기 바란다”고 밝혔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모우재 필통박물관 블로그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중당 정범진 선생 약력

- 경북 영주시 안정초등학교, 영주농업고등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대학원 문학박사
- 성균관대학교 제16대 총장 역임, 명예교수
- 한국중어중문학회 회장, 한국중국학회 화장, 한국한시협회 회장
- 동양대학교 석좌교수, 선비연구원 원장, 순흥 소수서원 원장 역임,
- 중국 산동대학 명예교수, 대만 국립정치대학 교환교수 역임
- 다산학술문화재단 고문
- 나주정씨 대종회 회장, 우담정시한선생님기념사업회 회장 역임
- 대한민국 청조근정훈장 수령
- 영주시주최 제1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상

모우재 필통박물관 개요

2021년 10월에 개관한 모우재 필통박물관은 제1회 대한민국 선비대상 수상자인 중당 정범진 선생이 평생 모은 약 4000권의 서적과 한중 명사들의 서화, 600여 점의 필통을 수집 전시한 박물관으로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지역 사회의 문화공간이 되고자 개관했다. 이 박물관은 90여 평의 2층 양옥이다. 1층에는 서재와 가승기록실, 필통전시실이 있다. 선생이 취미로 수집한 30여 개국의 600여 점의 필통이 전시됐다. 2층에는 선생과 인연을 맺은 한중 명사들의 서화가 병풍, 대련, 액자, 족자 등의 형태로 전시돼 있다.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
성교육·성상담 전문기관 자주스쿨, 2024 성교육 강사 양성 과정 6기 성황리에 시작
뉴스포커스
직능연 ‘미래내일 일경험 지원사업 효과와 개선방안’ 발표
뉴스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