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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ISO-HD현대, 미래 선박 기술 혁신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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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용, 이하 KRISO)가 HD현대와 함께 미래 선박 기술 혁신을 위한 협력 강화에 나섰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HD한국조선해양, HD하이드로젠, HD현대중공업과 선박 전동화·미래 추진기 기술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HD한국조선해양, HD하이드로젠, HD현대중공업과 선박 전동화·미래 추진기 기술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KRISO 대형캐비테이션 터널 연구시설
KRISO 대형캐비테이션 터널 연구시설
친환경대체연료 해상실증선박(K-GTB)
친환경대체연료 해상실증선박(K-GTB)
KRISO는 21일 대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HD한국조선해양 및 HD하이드로젠(대표이사 김성준)과 ‘선박 전동화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HD현대중공업(대표이사 이상균·노진율)과 ‘미래 추진기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친환경·고효율 선박 기술 개발 및 실증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KRISO와 HD한국조선해양, HD하이드로젠은 선박 전동화 기술 개발 및 실증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선박 연료전지 육·해상 실증 협력 △선박 연료전지 국제 표준화 및 가이드라인 개발 △전기추진선 추진드라이브의 해상환경 대응 최적 제어 기술 개발 △전기추진 추진드라이브의 육·해상 실증 협력 △전기추진 시스템의 국내 연안선 적용 및 상용화 협력 등이다.

한편 KRISO와 HD현대중공업은 전기 추진선박용 특수 추진기와 저소음·고효율 추진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전기 추진선박용 특수 추진기 성능평가 및 최적화 기술 개발 △실선 추진기 유기소음 예측 및 평가 기술 연구 △추진기 저소음화 기술 개발 △실선 추진성능 평가 고정도화 △LCT (대형 캐비테이션 터널)를 활용한 프로펠러 침식 예측 기술 개발 △복합재료 프로펠러 성능 연구 등이다.

KRISO와 HD현대중공업은 이미 2017년부터 ‘KRISO-HHI 추진기 기술교류회’를 통해 협력 관계를 이어왔으며, 2020년에는 저소음 추진기 기술개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은 기존 협력을 심화해 고효율·저소음 추진기술의 실선 적용과 기술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RISO는 ‘2050 조선해양분야 탄소 중립(Net Zero)’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및 실용화 선도를 위해 목포에 세계 최대 규모 30MW급 육상시험 평가시설(LBTS) 구축과 함께 2024년 세계 최초 ‘친환경대체연료 해상실증선박(K-GTB)’을 진수해 미래 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육·해상 실증 기반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두 건의 협약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연구소 대형 연구시설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IMO 규제 대응 및 기술 표준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KRISO 홍기용 소장은 “이번 협약은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산업계가 공동 연구를 통해 미래 선박 기술을 선도할 중요한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며 “HD현대와의 협력을 통해 조선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앞당기고, 지속 가능한 기술 혁신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소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1973년 설립돼 선박해양플랜트 분야에서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조선해양 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 친환경/자율 운항 선박, 해양 플랜트/해양 에너지, 해양 안전, 해양 시스템 분야의 원천 기술 개발과 응용 및 실용화 연구 등 종합 연구 역량 수월성 확보를 통해 국가 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국제 표준을 선도하는 창조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kriso.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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