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 관련뉴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15회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포커스 0 36


의왕--(뉴스와이어)--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이재오, 이하 사업회)가 청소년 민주주의 교육 프로그램인 ‘제15회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의 참가자를 9월 20일(금) 18:00까지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제15회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 모집 포스터
제15회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 모집 포스터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는 청소년들이 주변의 문제를 발견해 이를 분석하고 대안 공공정책을 제안, 실천해 보는 과정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이다. 청소년이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서 스스로 공공정책을 고민해 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올해 대회는 사업회와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가 공동으로 주최·주관한다.

대회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은 4~8명으로 한 모둠을 이뤄 2024년 1월부터 9월까지 진행한 사회참여 활동(또는 계획)을 적은 원고를 작성하면 된다. 원고는 A4 용지 기준 8쪽~12쪽 분량으로 ‘원고 작성 세부지침’에 따라 작성해 대회 누리집(http://youth.kdemo.or.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원고를 바탕으로 예선 심사를 통해 본선 대회 진출 후보를 선발한다. 선발된 모둠들이 발표하는 본선대회는 11월 2일(토) 서강대학교 정하상관에서 열린다.

본선대회 우수 청소년 모둠에게는 국회의장상,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행정안전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서강대학교 총장상,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상,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장상, 17개 시·도교육감상이 수여된다. 우수 지도교사(2인)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주어진다. 2023년에 진행된 제14회 대회에는 전국의 49개 모둠, 258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해 다양한 주제의 사회참여 활동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사업회는 대회에 관심 있는 청소년, 지도교사, 청소년지도자를 위한 온라인설명회도 진행한다. 온라인설명회를 통해 대회안내, 청소년 사회참여 내용과 활동사례를 소개한다. 참가를 원할 경우 5월 10일(금)부터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 누리집(https://youth.kdemo.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재오 사업회 이사장은 “청소년사회참여발표대회는 청소년들이 각자의 지역사회에서 펼친 활동을 공유하고 변화를 일궈 나가는 성숙한 자리”라며 청소년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소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한국 민주주의 발전의 핵심 동력이었던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2001년 국회에서 제정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법률 제19627호, 2023. 8. 16. 일부개정)에 의해 설립됐고, 2007년 4월 11일 행정안전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사업회는 국가기념일인 6·10 민주항쟁 기념식 개최를 포함해 민주화운동 정신 계승사업, 민주화운동 관련 사료 수집 사업, 국내외 민주화운동 및 민주주의 조사 연구 사업, 민주시민교육 사업 등 우리 사회 민주주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회는 2018년 말 경찰청으로부터 경찰청 인권센터로 운영되던 옛 남영동 대공분실의 운영권을 이관받아, 국가폭력의 현장이었던 대공분실을 민주주의와 인권의 장인 ‘민주화운동기념관’으로 조성하고 있다. 아울러 2023년 1월부터 이천 소재의 민주화운동기념공원의 위탁 관리를 맡아 묘역 관리 및 추모제 개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kdemo.or.kr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