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 관련뉴스

부산벤처기업협회, 산업 내 AI 융합 기획·운용할 핵심 인력 468명 양성

뉴스포커스 0 10


부산--(뉴스와이어)--부산벤처기업협회(협회장 심술진)가 올해 4월부터 진행한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협회는 11월 22일(수) 롯데호텔 부산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된 ‘2023 벤처인의 날 사업성과보고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부산벤처기업협회 박현수 센터장(오른쪽)이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부산벤처기업협회 박현수 센터장(오른쪽)이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부산벤처기업협회 박현수 센터장이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부산벤처기업협회 박현수 센터장이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2023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운영하는 정부 지원사업이다. 협회는 2021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사업을 운영했다.

이번 사업을 위해 부산벤처기업협회는 고려대학교 세종산학협력단, 캠틱종합기술원, 한국기술사업화진흥협회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해당 산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임원·재직자들에게 AI 교육을 제공했다. 대한민국 도시 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진행되는 스마트시티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할 전문인력 육성을 목표로 전국 단위 교육으로 진행됐다.

◇ 리더, 재직자, AI 융합전문가 과정 통한 실무적용 가능성 판단

이번 사업은 ‘리더과정’, ‘재직자과정’, ‘AI 융합전문가 과정’ 등 크게 3개 과정으로 시행된다.

리더과정은 임원진의 AI 도입에 대한 인식 개선, 재직자 과정은 AI 전문교육과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에 적용 가능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다. 또 AI 융합전문가 과정은 산업 도메인 지식 습득을 목표로 진행, 프로그래밍 지식만 습득하는 한계에서 벗어나 실무에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 확인한다.

협회를 비롯한 컨소시엄 기관에서 사업을 운영하면서 사업의 취지에 맞춰 전국 단위 교육을 진행했고, 수료생 400명을 목표로 진행했던 이번 사업을 통해 총 468명의 교육 수료생을 배출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사업을 총괄한 부산벤처기업협회의 박현수 센터장은 성과보고회 자리에서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준 협회 회원사들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내년까지 진행되는 본 교육과정을 통해 기존 프로그래밍 관련 코딩이나 IT 이론 관련 교육이 아닌 실질적으로 산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을 통해 각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 실무적인 산업 적용이 가능한지를 경험할 수 있다”며 “기업이 실제 AI 도입을 하기 위한 컨설팅도 함께 진행해 산업전문인력 AI 역량강화 지원사업의 성장과 참여 기업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벤처기업협회 소개

2005년 12월 설립된 부산벤처기업협회는 부산광역시 소재의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소벤처인의 이익과 발전을 위해 경영 지원, 마케팅 지원, 자금 지원, 인적자원 개발 지원, 기술교류 지원 등 다양한 유관사업을 운영, 부산 내 기업체들의 허브 역할을 진행하며 지역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지역 대표 협단체다.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