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 관련뉴스

학생이 과제 설계, 교수는 맞춤 지도… 건국대 ‘드림학기제’ 성과발표회 개최

뉴스포커스 0 30


건국대학교(총장 원종필)는 지난 1월 20일 자기주도학기제인 ‘드림(Dream)학기제’의 2024학년도 2학기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건국대학교가 2024학년도 2학기 자기주도학기제(드림학기제) 성과발표회 및 총평회를 개최했다
건국대학교가 2024학년도 2학기 자기주도학기제(드림학기제) 성과발표회 및 총평회를 개최했다
‘드림학기제’는 건국대만의 다양한 ‘플러스(PLUS) 학기제도’ 중 하나로, 학생 스스로가 한 학기 동안의 활동 과제를 설계해 제안하고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학생들은 기획한 활동에 부합하는 지도교수를 선정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성과 제출의 단계까지 지도받는다.

드림학기제 모형은 △창업연계형 △창작연계형(문화예술) △사회문제해결형 △지식탐구형 △기타 자율형 등 5가지로 인문, 공학, 문화예술, 바이오, 사회과학, 국제화, 산학협력, 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한 없이 자기주도적 활동 과제를 설계할 수 있다. 이번 드림학기제에는 지식탐구형 34건, 사회문제해결형 3건, 창업형 21건, 창작형 4건, 자율형 1건으로 총 63개 팀 106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는 드림학기제에 참여한 학생들과 이현숙 교무처장, 박수미 융합혁신교육센터 센터장, 각 팀 지도교수가 참석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설계한 한 학기 동안의 결과물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최우수 1팀, 우수 2팀, 장려 3팀 총 6팀에 대한 시상이 이어졌다.

2024학년도 2학기 최우수상은 ‘지속가능한 자기계발 아이템’을 구상해 사업화 프로젝트를 진행한 ‘Yellow Socks (옐로우삭스, 융합생명공학과 김승학, 전기전자공학부 이기원)’에 돌아갔다. 이로써, Yellow Socks팀은 2024학년도 1학기 최우수상에 이어 2연속 최우수상 수상팀이 됐다.

우수상에는 △KU-Pilot (스마트운행체공학과 박진우, 최형주, 이동명) △전보드: 전방 보행 도와 dream (이하 전보드,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정혜윤, 노태희, 성유빈) 두 팀이 수상했다. KU-Pilot팀은 딥러닝 기술 기반의 자율주행차 프로젝트를 설계했다. 딥러닝 기술과 라이다, GPS,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신호등 감지, 장애물 회피, 주차 등의 차량 운전 기능을 구현했으며, GPS 좌표와 Pure Pursuit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차의 이동 경로를 추정하고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보드팀은 센서 퓨전을 활용한 시각장애인 보행 보조 도구와 이와 연동한 교내 길 안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장려상에는 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약물 복용 관리 웹’을 제작한 △Pill_yo (의생명공학과 이예원, 박지영, 박채연, 조은영)팀과 즉흥 여행자를 위한 항공권 추천 플랫폼인 ‘인스턴트립’ 앱을 개발한 △INSTANTrip (인스턴트립, 전기전자공학부 안영빈)이 수상했다.

웹사이트: http://www.konkuk.ac.kr

0 Comments
카테고리
투데이포스팅
명화 감상이 어려운 어린이를 위한 벽걸이형 명화 차트 ‘초등창의 차트 세계명화’ 출간
뉴스포커스
골든캣츠, 제7회 정기 발표회 ‘춤, 마음으로 짓다’ 성황리 마쳐
뉴스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