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복지재단, 2025년 봄학기 교육생 모집
뉴스포커스
0
25
6시간전
각당복지재단(이사장: 라제건)이 2025년 봄학기 개강을 앞두고 교육생을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교육과정은 위기청소년상담, 무지개호스피스 전문자원봉사자 과정, 죽음준비교육 지도자 과정, 애도상담 전문가 과정 등 4개 분야다.
개강일과 수료일은 각당복지재단에서 김형철 교수(전 연세대학교)와 정진숙 교수(한국융합심리교육협회)의 특강으로 진행되고, 나머지 교육은 동영상 강의가 매주 업로드돼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다.
소년원, 보호관찰소 등에서 위기청소년을 상담하거나, 호스피스 현장에서 환우들을 보살피는 전문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사람, 죽음교육과 애도상담 분야의 전문 강사 또는 상담사로서 의미 있는 삶과 아름다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죽음학 관련 분야의 대학교수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초빙해 죽음에 관한 주제를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으로, 죽음의 의미와 철학, 생명존중, 죽음과 법률 등을 배운다. 1991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죽음교육을 시작한 각당복지재단의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는 수료 후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종교기관, 노인대학, 복지관 등에 죽음교육 강사로 파견하고 지원하고 있다.
애도상담 전문가 과정은 사별뿐만 아니라 삶에서 겪는 다양한 상실에 따른 애도의 과정을 돕는 전문 상담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애도와 상실 개관, 애도와 상실에 대한 반응과 대처, 애도상담의 실제 등을 배운다. 2016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애도상담 전문가 교육을 시작한 각당복지재단의 각당애도상담심리센터는 수료 후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을 애도가 필요한 다양한 현장에 전문 상담사를 파견하고 지원하고 있다.
소년원, 보호관찰소, 호스피스 등 전문 분야에서 봉사하고자 하는 자원봉사자와, 죽음준비교육(웰다잉교육), 애도상담 등 전문 지식과 자격을 갖추고 전문 강사나 상담가로서 활동하고자 하는 예비 활동가는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정규 과정 수료 후 소정의 자격검정을 거쳐 △웰라이프지도사 2급 △애도상담전문가 2급 △청소년위기상담사 3급 △청소년웰라이프강사 2급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 개강하며, 2025년 봄학기는 3월 10일에 개강해 5월 말까지 진행한다. 현재 각당에듀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 신청할 수 있다.
· 수강신청: https://www.kakdangedu.com
한편 각당복지재단은 자원봉사의 대모이자 죽음교육의 선구자인 고(故) 김옥라 박사가 설립한 사회복지법인이다. 1986년에 설립된 이래로 지난 39년간 전문 지식과 자격을 갖춘 자원봉사자와 활동가를 양성하고 지원해 왔다. 지금까지 위기청소년상담 교육 700여 명, 호스피스 교육 600여 명, 죽음준비지도자 과정 500여 명, 애도상담 전문가 과정 500여 명 등 연인원 1만8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제100기 청소년위기상담 자원봉사 기본교육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고민을 이해하고 이들의 위기를 돌보는 상담 전문 자원봉사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비행 및 청소년 상담 원리, 보호관찰 제도의 이해 등을 배우고 실습한다. 1987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상담 전문 자원봉사자 교육을 시작한 각당복지재단의 한국자원봉사능력개발연구회는 수료 후 자격증을 취득한 분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준법지원센터(보호관찰소), 소년원, 분류심사원, 자립생활관 등에 상담 전문 자원봉사자를 파견하고 지원하고 있다.
· 교육 기간: 3월 10일~ 5월 21일(11주 과정)
· 자격증: 기본/심화교육 이수 후 자격검정을 거쳐 청소년위기상담사 자격증 취득(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간자격증 제2016-000875호)
제71기 호스피스 자원봉사 교육
임종을 앞둔 환자의 존엄성을 지키고 평화로운 죽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돌보는 호스피스 전문 자원봉사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호스피스의 철학과 죽음에 대한 이해, 전인적 환우 돌봄, 자원봉사의 철학 등을 배우고 실습한다. 1987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호스피스 봉사자 교육을 시작한 각당복지재단의 무지개호스피스연구회는 수료증을 취득한 분을 대상으로 병원, 호스피스 시설, 요양원 등에 자원봉사자를 파견하고 지원하고 있다.
· 교육 기간: 3월 10일~5월 21일(11주 과정)
제59기 죽음준비교육 지도자 과정 기본교육 / 제60기 죽음준비교육 지도자 과정 심화교육
죽음학 관련 분야의 대학교수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모시고 죽음에 관한 주제를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으로 죽음의 의미와 철학, 생명존중, 죽음과 법률 등을 배운다. 2002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죽음교육을 시작한 각당복지재단의 삶과죽음을생각하는회는 수료 후 자격증을 취득한 분을 대상으로 희망하는 종교기관, 노인대학, 복지관 등에 죽음교육 강사를 파견하고 지원하고 있다.
· 교육 기간: 3월 10일~5월 21일(11주 과정)
· 자격증: 기본/심화에 이어 웰라이프지도사 전문강사 과정 이수 후 자격검정을 거쳐 웰라이프지도사 자격증 취득(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간자격증 제2017-004805호)
기본/심화에 이어 청소년웰라이프강사 교육 이수 후 자격검정을 거쳐 청소년웰라이프강사 자격증 취득(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간자격증 제2021-005145호)
제18기 애도상담전문가 과정 기본교육 / 제17기 애도상담전문가 과정 심화교육
사별뿐만 아니라 삶에서 겪는 다양한 상실에 따른 애도의 과정을 돕는 전문 상담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애도와 상실 개관, 애도와 상실에 대한 반응과 대처, 애도상담의 실제 등을 배운다. 2016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애도상담 전문가 교육을 시작한 각당복지재단의 각당애도상담심리센터는 수료 후 자격증을 취득한 분을 대상으로 애도가 필요한 다양한 현장에 전문 상담사를 파견하고 지원하고 있다.
· 교육 기간: 3월 4일~5월 27일(13주 과정)
· 자격증: 기본/심화교육 이수 후 자격검정을 거쳐 애도상담전문가 자격증 취득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민간자격증 제2016-002682호)
각당복지재단 소개
각당복지재단은 한국 자원봉사 교육과 죽음 교육의 선구자로서, 1986년 자원봉사 정신 확산으로 아름다운 사회 공동체를 만들고,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통해 개인의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지원하고자 설립됐다.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 자원봉사자 양성과정과 죽음준비교육(웰다잉교육) 및 애도상담 전문가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배출된 전문 자원봉사자들은 우리 사회에서 도움이 필요한 현장에 파견돼 웰다잉 교육, 애도상담 및 전문 자원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akdang.or.kr